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한눈에 알아봅시다!

Author : 사용자 Mintfrappe / Date : 2017. 2. 22. 01:00 / Category : 재테크

안녕하세요 알렉스입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모두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건강보험 하나쯤은 가입되어있으실 것입니다.

근데 같은 건강보험이라 하더라도 개개인마다 납부하는 금액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으실텐데요. 이는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건강보험료의 산정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한눈에 알아봅시다!




건강보험료에 대한 것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일단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그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을 하시곤 하는데요. 그 외에도 민원신청, 채용, 건강검진, 금연치료 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국민겅강보험공단 자체의 소개나 뉴스/소식, 민원참여 등에 대해서도 확인 및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사이트로 접속하시게 되면 바로 사이버민원센터로 접속하여 상단에 있는 민원신청, 상담문의, 신고센터, 건강보험안내 등등의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중에 건강보험안내을 눌러 하위 탭을 여시고 보험료 탭을 보도록 합니다.



하위탭에도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보험료 부과/산정, 경감/면제, 보험료 조정, 4대 사회보험료 계산, 독촉 및 체납 처분 등에 대해 서비스를 가능하다고 확인되는데요.


이중 부과/산정을 클릭해주시면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부과/산정 탭에는 관련된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일단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분류가 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부과체계와 요금 산정방법, 재외국민 및 외국인 지역요금 부과기준을 파악할 수 있고,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특징, 요금 산정, 보수의 범위, 보수총액의 신고, 휴직자에 대한 부과, 지방의회의원 적용 기준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로 볼 것은 지역가입자 요금 산정기준입니다. 부과요소별로 각자 합산 기준 점수가  있게 되고, 그 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해 나온 값을 합산하여 요금이 산정된다고 하는데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500만원을 기준으로 부과요소를 차등 적용하겠으며, 지역가입자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산정방법에 대해서도 안내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특례 기준도 상세하게 나와있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부과기준은 소득과 재산, 연령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어 적용됨을 알고있어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직장가입자 요금 산정기준입니다. 보수월액요금이 먼저 필요한데요. 보수월액 X 요율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보수월액이란 직장가입자가 당해 연도에 수령한 보수의 총액을 근무 월수로 나눈 금액이며, 소득 금액이란 보수월액에 포함된 보수를 제외한 직장가입자의 소득으로 기타소득을 포함한 각종 이자, 배당, 근로, 연금 등을 12개월의 12로 나눈 금액입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 되었길 바랍니다.





Tags : , , ,

Comments 0

Copyright © 알렉스 담벼락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